Proxmox VM vs LXC
실제 운영 시 VM과 LXC의 어떤 차이가 있을까?
환경: Proxmox 8.1.3
홈서버를 Proxmox 기반으로 변경하고 사용하면서 느낀점 중 하나는 VM과 LXC 중 어떤 것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지만, 이중 리소스 문제가 크게 다가왔기에, LXC에 OS 설치하고 docker 기반으로 사용하였다.
하지만 Proxmox 업그레이드 과정 중 LXC 관련 문제를 격었고, 또 이런 문제가 생길 수 있기에 VM 기반으로 모든 서비스를 변경했다. 거의 1년 가까이 사용해본 결과, 매우 안정적으로 잘 동작했고, 그동안 진행되었던 수 많은 Proxmox upgrade에서도, 당연하겠지만,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다.
VM으로의 이주는 간단했다. 이미 docker 기반으로 서비스를 돌리고 있었기에, 관련된 파일만 copy해주면 됐다. 주의할 점은 많은 파일들이 docker의 root로 write 되어있었기에, 일반 user로는 단순 copy가 안 된다. 이점만 주의해서 모든 파일을 VM으로 옮기면 된다.
VM으로 모든 서비스를 옮긴 후에 서버의 전력을 측정해보니, 17Wh에서 21Wh로 약 ~4Wh 정도 전력 사용량이 늘어났다. 측정계의 신뢰도를 고려해서 정확한 수치는 알 수 없다. 대략 전력 사용량은 약간 늘어났지만, 절대값이 작기에 큰 문제되지 않는다... 정도로 요약 가능하다. 그리고 겨우 이정도 아낄려다 혹시나 시스템이 망가지면, 복구할 때 지불하는 내 비용이 더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