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enology 설치
오랜만에 XPenology 설치해보니 몇 년전과 비교해 매우 많은 발전이 있었다. 설치 방법은 다음 블로그를 참조했다.
- Bootloader: ARPL
- Proxmox에 VM 생성 방법
- ARPL 설치 방법
설치는 매우 쉽고 Proxmox에서 잘 동작되었다. 하지만 사용할 계획은 없는데, 개인적인 이유로는:
- 안정성: 제대로 쓰려면 sata포트를 VM에 passthrough해서 사용해야 한다. 하지만 사용하고 있는 서버가 미니 PC여서 3.5인치 HDD를 설치도 못하거니와, 내부에 1개 있는 sata 포트에 2.5 HDD나 SSD를 사용할 생각도 없다.
- 멀티미디어 부재: Synology에서 XPenology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멀티미디어 코덱을 DSM에서 분리시키고, 정품 인증한 기기에 대해서만 다운로드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다. 물론 창과 방패 싸움에서 창이 이겼지만, 굳이 이렇게까지 해서 써야하나 생각이 들었다.
- 백업 서버: 위와 같은 이유로 최신 백업 앱은 정품 인증한 기기에서만 다운로드 가능하다. 물론 여기에서도 창이 이겼다. 하지만 Synology는 소프트웨어 값이고, 이 정도 quality있는 소프트웨어는 찾기 힘들기에, 비용 지불할 생각은 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Synology가 거의 10년 되었다. 이제는 많이 느려져서 새로운 나스를 장만할 계획이다. 그것이 또다른 Synology가 될지, 자작이 될지는 고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