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 UPS ES700 Battery 교체

APC UPS ES700 Battery 교체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NAS에 절전을 대비하여 UPS를 사용하고 있다. UPS는 NAS에 20년 넘도록 지금도 차곡 차곡 쌓이고 있는 사진과 동영상, 대학생 때부터 모아두었던 각종 문서의 가치에 비하면 매우 싼 보험이다. 절전이 자주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1년에 몇 번은 발생하였고, UPS가 잘 동작하는 것을 볼 때마다 매우 합리적인 소비를 했다고 생각하였다.

정전은 생각보다 자주 발생하였다. 가장 큰 원인은 실수로 컨센트를 잘못 뽑는 등 실수였고 (물론 난 아니었다...), 진짜로 한 여름에 갑자기 정전이 발생했던 적도 있었고, 또 느끼지는 못했지만 아주 잠깐 순간적인 정전이 발생했던 적도 있었다. 후자의 경우는 UPS에서 발생한 알람을 NAS의 알람을 통해 알 수 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UPS에서 매우 시끄러운 알람이 울렸다. 처음 듣는 알람이라 원인을 알 수 없었는데, 알고보니 UPS 배터리가 수명이 다되면 교체시기를 알려주기 위해 일부러 시끄러운 알람을 울린다고 한다. 임시로 알람을 끄고 사용하는 것은 가능했다. 하지만 며칠 뒤 알람이 다시 울렸고, 이것을 몇 번 반복 후 배터리를 교체하였다.

APC 정품 배터리는 매우 비쌌다. 겨우 납 배터리이고 APC도 배터리를 직접 생산하지는 않을 것인데 잘 이해되는 가격은 아니였다. 그래서 찾아보니 로케트 배터리가 호환된다는 글을 보았다. 호환되는 배터리는:

로케트 배터리 ES 9-12 (12V 9AH)

호환 배터리를 찾을 때 주의할 점은 2가지이다. 첫 번째는 당연히 voltage와 ampere이고, 두 번째는 컨넥터 타입이다. 컨넥터는 두꺼운 것이 필요하고 위 로케트 배터리 모델은 동일한 컨넥터를 사용한다.

설치하여 사용해보니 UPS에서 잘 인식하고 동작한다. 하지만 배터리의 충전 방식때문에 로케트 배터리 사용할 시 수명이 짦아질 수 있다는 글을 보았다. 그래도 몇 년은 사용할 수 있으니 이건 좀 지켜봐야겠다.

그리고 한 가지 실수한 것이 기존 사용하던 정품 배터리가 12V 9A 였다. 주문할 때 배터리를 직접 확인하지 않고 웹에서 스펙을 확인했는데 이때 UPS 모델 넘버를 착각하였다. 그래서 잘못 주문한 것이 12V 7A (ES 7-12).

정품 배터리에는 APC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 스티커를 띄면 위 사진과 같이 배터리 스펙이 나온다. 다행히 UPS에는 NAS와 공유기 등 가벼운 디바이스만 붙어 있기에 7A으로도 사용가능하다.

Note: 배터리 주문 날짜: 2022/12; 글작성: 2023/4; 배터리는 잘 동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