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Guard 설치

AdGuard 설치

요약: Proxmox에 AdGuard 설치하기

광고 차단을 위해 Pihole을 설치하였으나 한국 광고 필터의 부재와 호기심으로 인해 AdGuard를 설치해보았고, 실사용해보니 매우 만족스러웠다. 이제 Pihole을 제거하고 Adguard를 사용하고 있다.

설치방법

설치는 새로운 LXC를 생성하고 docker로 설치하였다. 이유는 AdGuard는 DHCP를 사용하려면 `--network=host` 옵션을 필요로 한다. DHCP 기능을 사용할지는 모르겠으나 (아마 사용 안 할 것 같다...), 혹시 나중에 이것때문에 다시 셋업할까봐 새로운 LXC에 설치했다.

추가: 지금은 --network=host를 안쓰고 필요한 서비스에 대한 포트만 열고 사용하고 있다.

설치 후 설정

한국 필터 추가

설치 후 한국 필터를 추가해주었다. 한국 필터는 AdGuard에 포함되어 있는 KOR: YousList와 List-KR 2개를 추가했다.

https://github.com/List-KR/List-KR/raw/master/filter.txt

DNS-over-HTTPS, IPv4 사용

Pihole에서도 가능하지만 AdGuard에서는 DNS-over-HTTPS는 매우 쉽게 설정 가능하다. DNS 설정에서 DNS upstream server를 Cloudflare DNS서버로 변경하였다.

https://dns.cloudflare.com/dns-query

공유기 설정

공유기에서 AdGuard LXC container의 IP를 고정하고, 공유기의 DNS 서버를 AdGuard container로 변경하였다.

주의할 점은 DNS서버를 집에서 직접 돌리기에, Proxmox 서버를 재부팅하는 등 서버가 잠시라도 꺼지면 온 집안의 인터넷이 마비된다. 실사용해보니 이건 생각보다 더 큰 단점이였다.

이 문제 해결을 위해 Backup server로 사용하고 있는 Odroid HC2에 두 번째 AdGuard를 설치했다. 적은 메모리에 테스트 용 Home Assistant를 돌리고 있어 불안하긴 했지만 다행히 Odroid에서 잘 동작하였다. 물론 Odroid의 성능이 Proxmox 서버와 비교 시 매우 느리기에 DNS 응답이 상대적으로 조금 늦지만, Second DNS 서버로서 비상 상황에서 충분히 잘 동작한다.